공무원 정근수당 계산법과 공무원 정근가산금

공무원들의 기본급은 박봉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지만 의외로 수당이라는 명목이 이것저것 있어서 실제로는 생각만큼은 박봉은 아닙니다.

물론 그래도 여전히 대기업등에 비하면 급여가 적은 것은 사실이죠.

그런 공무원들에 대한 보상과 업무에 열심히 임하라는 차원에서 지급하는 상여금이 바로 공무원 정근수당인데요.

이 공무원 정근수당은 매달 나오는 것은 아니고, 1월과 7월 일년에 2번 지급됩니다.

공무원 정근수당의 지급대상은 모든 공무원이고 경찰대학생, 사관생도, 입영훈련중인 학생군사교육단 및 부사관 후보생까지도 공무원 정근수당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지원의 의해 임용된 하사가 아니거나, 군인사법에 의한 단기복무부사관, 병사(의경,의무소방관)등은 제외합니다.

정근수당의 지급시기는 매월 1월과 7월의 보수 지급일에 수당을 합산하여 지급합니다.

정근수당의 지급요건

1월 1일 현재 공무원 신분이 유지되고 있고 월급여가 지급되는 공무원 중에서 지급대상 기간인 전년도의 7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기간 중에 1개월 이상의 월급이 지급된 공무원에게 지급합니다.

7월1일 현재 위와 마찬가지 조건에 해당연도 1월1일부터 6월 30일 기간중에 월급을 1개월 이상 지급받은 공무원에게 7월 정근수당이 지급됩니다.

수당의 지급액

근무연수에 따라 월급여액의 0%~50%를 차등 지급합니다.

신규임용/발령 받은 공무원은 수당의 냄새도 못맡겠지요?

하지만 군필자의 경우에는 (2년기준) 3년 미만의 공무원 경력을 인정해서 10%의 수당부터 시작합니다.
10년 이상 공무원 생활을 해야 50%에 해당하는 수당을 지급받아요.

10년은 공무원으로 일을 해야 정근수당테크트리는 만렙을 찍는 것이로군요.

하지만 10년이 너무 길다고 생각될 즈음. 공무원 정근수당가산금이라는 당근을 슬쩍 던져주는데요.

정근수당가산금은 5년을 공무원으로 일을 하면 매달 5만원씩을 공무원 정근수당가산금이 붙게 되지요!

정근수당은 일년에 2번 지급되지만, 정근수당가산금은 매달 지급되는 돈이니 결코 적지 않은 수당이지요.

정근수당가산금은 차관급 이상의 월급을 받는 공무원은 지급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앞서 정근수당을 설명할 때, 공무원에 임용된지 1년이 안되어도, 군필자는 2년을 추가로인정해주어서 3년미만 근무자로 쳐서 월봉급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당으로 지급한다고 하였는데요.

정근수당가산금 역시 2년+3년, 즉 임용후 3년을 근무하면 5년이상 근무자로 보고 월 5만원이 지급됩니다.

또한 근무연수가 20년이 넘은 공무원은 월 10만원이 아닌 11만원이 지급되고, 25년이상 근무한 사람들은 추가가산금이 붙어서 13만원이 지급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