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원 (교사) 호봉 계산 방법

며칠 뒤면 공무원 보수규정 개정령이 발표될 것이고, 2017년 공무원 봉급표가 확정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 공무원 봉급표를 볼 때 특히 교육공무원 봉급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호봉의 계산 개념이 명확해야 합니다.

특히 교사 월급을 담고 있을 교육공무원 봉급표는 무조건 1호봉부터 작성되어 있습니다만, 실제 대부분의 교사는 8, 9호봉 혹은 10,11호봉부터 시작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교육공무원의 호봉획정 즉 호봉의 산정계산 방식에 있습니다.

사실 교사의 호봉은 별도의 산정방식이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죠.

위의 그림은 교사 봉급을 결정하는 순서입니다. 호봉획정이라고 표현하죠.
①경력환산율표 적용 → ②학령 및 경력연수 가감 산정 → ③기산호봉 적용
위와 같은 3단계 산정과정을 거쳐서 교사 초임호봉이 결정됩니다.
① 교육공무원 경력환산율표 적용이란?
이 부분은 임용되는 교사가 다른 분야에 종사를 하다 임용되는 경우, 사회 경력의 일부 또는 전부를 공무원 경력으로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혹시 별도의 유사 경력이 있다면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② 학령 및 경력연수 가감 산정
위의 표에서 나온 학령별 예시를 보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하교, 대학교4년 졸업 까지 테크트리를 다 찍게 되면 학업한 년수가 16년이 됩니다. 이런 것을 학령이라고 합니다. 학교를 다닌 연령(나이) 라 생각하시면 맞습니다. 하지만 학령은 결국 뺍니다. 계산식에서 16을 빼도록 되어 있습니다.
(학령 – 16) + 가산연수 → 결국 대학교4년제까지 졸업했을 때의 학령 가산점수는 없게 됩니다. 하지만 사범대학, 교대 혹은 특수학교를 졸업하면 가산연수가 추가됩니다.
③ 기산호봉 적용
여기에 교사 자격증 보여 여부에 따라서 호봉수가 부여됩니다. 정교사1급은 9호봉, 정교사 2호봉은 8호봉을 인정받습니다. 하지만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정교사1급을 받을 수는 현실적으로 없기 때문에, 대체로 2호봉이라고 보면됩니다. 그외 표를 보시면 준교사,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실기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등에 따라 부여되는 호봉차이가 있습니다만 준교사와 실기교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2급 기준인 8호봉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1급이냐 2급이냐의 차이는 운전면허시험처럼 선택해서 어려운 시험봐서 따는 점수가 아니라, 경력까지 포함되어 산정되는 것이므로, 대졸자가 경력을 쌓기는 힘들기 때문에 대졸 초임교사의 호봉산정에서는 무의미합니다. 경력직이라면 가능하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