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보수체계 봉급(기본급) + 공무원수당 (30종: 명절휴가비,정근수당,성과상여금,가족수당,시간외수당 등)

공무원의 보수체계는 기본적인 기본급 (봉급) 과 각종 수당을 더해서 보수로 주어진다.
봉급은 직무의 난이도와 책임의 정도에 따라 직급과 직책별로 지급되는 기본급여다.
재직기간에 따라 계급별, 호봉별에 따라 지급되는 급여이다.
이 공무원 봉급은 직종에 따라 11가지의 봉급표로 세분화 되어있다.
일반직 공무원, 일반직 우정직군 공무원, 공안직공무원, 연구직공무원, 지도직공무원, 전문경력관,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 초중고교원, 국립대학교원, 군인, 헌법연구원 등의 봉급표 등을 매년 1월 초에 인사혁신처 성과복지국 자료실을 통해서 제공하고 있다.
공무원 수당은 실비변상 4종의 수당과 26종의 수당 등 총 30종의 공무원 수당이 지급된다.

안내에는 32종으로 설명되어 있지만, 분류는 30종이다. 정근수당 같은 경우, 정근수당가산금으로 세분화 되기 때문에 30종으로 볼 수도 32종으로 볼 수도 있다.
30종의 수당이라고는 하지만 이 30종을 모두 매달 지급하는 것은 아니고 일정한 조건에 부합되야 지급된다.

실비변상 수당 4종은 정액급식비로 월 13만원이 지급되며, 직급보조비는 월 9.5만원에서 75만원까지 지급된다.
공무원 명절휴가비는 월봉급액의 60%를 설날과 추석이 있는 달에 명절을 전후 15일 내에 지급한다.
연가보상비는 1급이하 공무원에 한해 20일 내의 연가에 대해 연 2회에 걸쳐 보사한다.

그 이외의 수당 26종은 다시 상여수당(3종), 가계보전수당(4종), 특수지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14종), 초과근무수당(4종)으로 구분되어 있다.
상여수당 3종은 대우공무원 수당(봉급의 4.1%), 정근수당(근무연수에 따라 봉급의 0~50%, 연 2회 지급), 정근수당가산급(월5~13만원 근무연수 5년이상, 군필시 2년가산), 그리고 성과 상여금으로 0~172.5%까지 연 1회 지급된다.
가계보전수당은 4종으로 대표적인 수당은 공무원 가족수당으로 배우자 4만원, 기타부양가족 2만원 최대4인까지 매달 지급되며, 부양가족중 20세 미만의 셋째 자녀부터는 최대4인의 조건에 해당되지 않고 지급된다. 게다가 셋째는 8만원의 가산금이 추가 지급된다. (2012년 이후 출생 8만원. 2012년 이전 출생 3만원)
자녀학비 보조수당, 주택수당(군인:하사이상 중령이하 월8만원 지급), 육아휴직수당 (월 봉급액의 40% 상한 100만원, 하한 50만원)

특수지근무수당은 도서,벽지,접적지,특수기관 근무자에 월 3~6만원을 보조한다. 국외 근무자도 특수지 근무수당 대상자이다.
특수근무수당은 총 14종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
위험근무수당은 6개부문 51개 위험직무종사자로 월 4~5만원이 지급된다.
특수업무수당은 기술정보수당,연구수당,특수직무수당 등으로 11종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
특수업무수당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다.
업무대행수당 (육아휴직자등의 업무를 대행하는 경우 월 5만원이 추가 지급된다.)
군법무관 수당은 월봉급액의 40%이하를 추가 지급한다.

공무원 초과근무수당 4종은 세분화되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1개 수당이나 마찬가지다.
초과근무수당은 공무원이 시간외근무를 하는 경우 시간외근무수당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대부분의 일반 공무원은 시간외근무수당으로 지급받게 된다. 월 67시간까지만 인정된다.
휴일에 근무를 해도 시간외 근무수당이고, 야간근무를 해도 시간외 근무수당이다.
야간근무수당은 직무특성상 야간에만 근무하는 공무원에 지급되는 수당이다.
공무원의 시간외근무수당은 5급이하 공무원에게만 지급된다.
반면에 관리업무수당이라는 것은 4급이상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초과근무수당의 일종으로 월 봉급액의 9%가 지급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